학과장 인사말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하신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문헌정보학은 도서관학, 정보학, 서지학을 아우르면서 제반 학문 활동과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종합학문(메타사이언스)입니다.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는 1984년 사회과학대학에 설립된 이후 매년 40명 내외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습니다. 본 학과 출신자들은 전공을 살려 도서관, 정보센터, 기록관 언론사, 금융사, 기업, 정부기관, NGO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전문가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 학과에서 연마한 문헌정보지식과 연관 학문에 대한 주제지식을 바탕으로 여타 분야로 진출하여 진취적으로 활동하는 동문도 많이 있습니다.

나아가 본 학과는 1989년에 대학원 석사과정을, 그리고 1991년에는 박사과정을 개설하여 우수한 연구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0년 이후 교육대학원 사서교육 과정(석사)과 기록관련 협동과정(석·박사)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사서교육 과정을 통하여 주로 사회인에 대학 계속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록관리 협동과정을 통하여 기록관리 전문인력이 양성되고 있습니다. 본 학과의 대학원은 20년에 가까운 연륜을 거치면서, 교수진과 대학원생들의 학문공동체인 <공동작업실>을 구성하여 우리 사회와 현장에 적합한 실사구시적 학풍을 견지하고 국내외에서 주목받는 연구 및 출판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홈페이지는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의 교수진과 학생들, 동문회를 비롯하여 본 학과에 애정과 관심을 가진 모든 사람들을 위한 열린 공간입니다. 이 홈페이지를 통하여 문헌정보학에 관한 각종 정보와 지식이 공유되고, 문헌정보인의 비전과 자부심이 피어나기를 기대합니다.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장